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전기차충전소 관련주 시그넷이브이 파헤치기 !!

주식

by 루디의 인생이야기 2021. 11. 6. 11:1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디입니다.

 

https://rudy-ft.tistory.com/41

 

[주식] 화합물 반도체란 / 향후 전망과 관련주

안녕하세요. 루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번 시간에 이어 화합물 반도체에 대해서 좀 더 알려보려 합니다. https://rudy-ft.tistory.com/40 [주식] 전력반도체와 화합물반도체란? / 화합물 반도체는 어디

rudy-ft.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저번 시간에 소개해 드린 반도체 관련주 중에 전기차충전소 기업인 시그넷이브이에 대해 분석해 보려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 하겠습니다.


 

SK그룹 내 전력반도체 벨류체인 구축 예상도


먼저 첫번째 설명드린 시그넷이브이 입니다.

 

01. 시그넷이브이(충전소)

 

21년 4월, SK는 초고속 충전기 주력 제조회사인 시그넷이브이 지분 55.5%(2,930억원)를 인수했습니다. 시그넷이브이는 전기차 급속 충전기 사업을 영위 중이며, 미국 초급속 충전기 시장에서 50% 이상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30년까지 최소 50만대의 충전소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미국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 내 주유소, T맵, 렌터카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국내 전기차 인프라 시장에서도 선점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시그넷이브이의 국내외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계열 전력반도체 업체들의 대형 Captive Market이 확보될 수 있습니다.

 

현재 시그넷이브이는 GS칼텍스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룹 계열사인 SK에너지+SK네트웍스와 GS칼텍스의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기 구축 사업을 동반 진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K에너지는 23년까지 190개 주유소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GS칼텍스는 연간 40기 이상의 고속 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는 저번에 포스팅 한 내용인데요.

 

자 그럼 시그넷이브이는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그넷이브이는 코스피, 코스닥 시장이 아닌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니다.

 

기업 분석 전 코넥스 시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https://rudy-ft.tistory.com/44

 

[주식] 코넥스 시장이란? 거래시간 및 거래방법

안녕하세요. 루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넥스 시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보통 주식 매매를 할 때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주식을 많이 매매 하시는걸로 알고 있는데

rudy-ft.tistory.com

 

시그넷이브이는 시그넷시스템으로부터 전기차용 충전기 제조 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돼 설립(2016년 12월 13일)한 기업입니다. 시그넷이브이는 2006년부터 전기차용 충전기 연구개발을 해왔으며 2011년 국내 최초로 일본 ChAdeMO 인증을 시작으로 닛산, 현대/기아차, BMW, Ford, 폭스바겐 등의 전기차에 각각 국내 최초로 매칭 테스트를 완료해 충전기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100KW급 및 350KW급 초급속 충전기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하여 미국 등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폐배터리 내장형 급속 전기차 충전기 개발에 성공하여 일본 후쿠시마 지역에 시범 설치, 가동 중이며 본격적인 수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품 판매 및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당사는 일본의 5대 상사 중 하나인 마루베니상사와 컨소시움 계약(2011년 2월)을 체결하였으며, 마루베니상사의 글로벌 영업망을 활용해 닛산, 폭스바겐, 포드, 비엠더블유, 지엠 등 미국, 유럽의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모든 종류의 전기차량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 시장 고객들 간 품질에 대한 니즈 확보, 대응 방안 수립, A/S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 유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한편, 현지 마케팅 및 A/S 라인을 미국 전역으로 확산하여 판매 강화 및 영업 활성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시그넷이브이 기술력은 세계 유수의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ABB, BTC Power, Efacec, Tritium 등)와 겨루어 충전 기술력, 가격경쟁력, A/S 및 유지 보수 면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병렬연결 통합 및 분산제어가 가능한 충전장치로 대한민국, 일본, 미국에 특허를 받았으며, 충전 인프라 글로벌 표준에 관해서 이미 그 중요성을 인지, 당사는 세계의 모든 인증 및 차량 매칭 테스트 완료, 진행 중에 있습니다.


① 병렬모듈형 분산제어

 

시그넷이브이 급속충전기의 가장 큰 특징은 병렬모듈형 분산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타사의 경우, 100KW 충전기는 100KW 모듈 1개만 설치되는 반면 당사는 20KW 짜리 5개가 병렬로 구성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이는 최종 제품의 용량에 구애받지 않고, 20KW 짜리 모듈 대량 생산 및 모듈 연결을 통해 다양한 최종재 라인업을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대량생산 적합성을 바탕으로 전남 영광공장에 3,000평 규모의 생산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타사 대비 매우 높은 단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병렬모듈형 분산제어 구조는 유지 보수 편의성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습니다. 시그넷이브이 제품의 경우, 모듈 교체만으로 대부분의 수리가 가능하며 기술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일정 교육 후 모듈 교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② Power Sharing Charging 기술

 

현재 세계 최초로 급속충전기(100KW) 1기로 차량 2대 동시 충전이 가능한 Power Sharing Charging 기술을 개발하여, 일본 닛산 연구소에 기 납품(2016년 12월) 하였습니다. 이는 충전기 설치비용 절감(50KW 2기를 100KW 1기 설치, 충전기 설치 공사비용 절감) 및 설치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충전 방식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01. 각 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 비중

02. 주요 원재료 등 현황

03. 생산설비 현황

04. 매출실적

국내 시장은 정부 주도 급속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이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시그넷이브이는 충전 인프라 구축 사업 입찰 참여를 통해 대규모 매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유사 및 충전 서비스 민간사업자와의 강력한 파트너십 체결로 민수시장에서도 장기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의 경우 일본의 3대 종합상사인 마루베니와 해외 판매권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여 북미, 유럽 및 일본 등 해외 진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북미시장의 경우 일렉트리파이 에메리카(EA)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에 2017년 12월 총 4Cycle의 Project 중 Cycle 1의 공급사로 선정되어 400기 이상을 납품하였으며, 2019년 하반기부터 2021년까지 예정된 Cycle 2의 공급사로 선정되어 납품이 진행 중입니다. 향후 2027년까지 약 4,000기 이상의 충전시스템(디스펜서 및 Power Bank)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럽의 경우 영국, 독일, 프랑스, 노르웨이 등 전기차 보급 선도국에는 주요 충전 인프라 사업자와 마루베니가 대리점 계약을 체결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판매를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하구요.

아시아의 경우 일본은 마루베니 및 닛산과의 협조체계를 통해 영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중국은 현대차와 같이 중국 충전 규격인 GB/T 사양을 만족하도록 준비하였으며, 마루베니의 광저우 지점을 통해 판매처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기업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봤는데요. 지금부터는 기업의 향후 전망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01. 전기차 침투율 증가에 따른 충전인프라 확대

글로벌 전기차 출하량은 2020년 221만 대에서 2023년 902만 대까지 증가가 예상되며, 침투율은 2020년 3%에서 2023년 11%까지 확대를 전망한다고 합니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사용자 편의성 증대를 위해 충전 인프라의 증가도 수반되어야 합니다. IEA(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2025년 예상 공용 충전기는 607~836만 개(누적 기준) 수준으로 2020년 대비 4~6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02. 전기차 충전소용 충전시스템 전문업체

시그넷이브이는 전기차 충전기 설비 및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입니다. 2016년 12월 '시그넷시스템'에서 전기차 충전기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시그넷이브이'를 설립, 2017년 8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2021년 4월 15일 (주)SK가 지분 55.5%를 2,932억 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했습니다. 구주 1,620,087주 및 신주 5,920,000주를 포함해 전환우선주 총 7,540,087주를 취득하는 계약입니다. 해당 계약은 08월에 완료되었으며 08월 19일 공시된 보고서에 따르며 현재 SK는 60.6% 지분을 보유 중이라고 합니다.

 

시그넷이브이는 100 ~ 350KW급 초급속 충전기에 강점을 보유해 '20년 매출액의 92%가 급속충전기 매출입니다. 일본 마루베니 상사를 통해 해외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20년 마루베니 상사향 매출은 523억 원 수준입니다.

03. 글로벌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수혜

시그넷이브이는 'Electrify America'(EA)와 'EVgo' 등 해외 전기차 충전 인프라 프로젝트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충전 인프라 확대 수혜가 전망됩니다. 2021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850억 원, 영업이익 68억 원을 예상합니다.

 

 EA는 폭스바겐 자회사로 10년간 12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주요 도시에 70마일 이내 위치마다 급속 충전기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사업ㅂ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1년 Cycle2가 마무리될 예정으로 도심 주변 지역 및 주요 교통 요지에 초급속 충전 인프라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EVgo는 미국 자동차 협회에서 추진하는 충전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로 34개 주, 67개 이상의 대도시 지역에서 800개 이상의 급속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5년 동안 3배 이상으로 인프라 구축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2021.09.15 발표된 SK 지주사의 장래사업 · 경영계획 공시 자료입니다.

EV 충전 (시그넷EV)

- Global Top 충전기 사 인수 통한 EV Infra 시장 선점

 · 주유소 / T Map / 렌터카 등 그룹 시너지 활용

- 차세대 충전기 개발 (ESS 연계, 로봇 충전 등)

 · 전력반도체 / 배터리 사업과의 기술 시너지 극대화

시그넷EV (초급속충전)

21년 현재 3,500대 -> 35,000대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아래 자료는 시그넷이브이의 시총이 9,000억이라는 소리가 종토방에서 들린다고 하여 기업현황보고서를 보고 확인 한 내용입니다.

https://blog.naver.com/rageshow1/222495538242

 

시그넷이브이 유통주식수&시가총액 계산 (feat. 고평가?)

21년 9월 3일 기준 시가총액 3,496억 상장주식수 5,584,551주 * 주가 62,600원 그런데 네이버 종토방에서 ...

blog.naver.com


다음은 시그넷이브이의 재무제표입니다. 2021(E)은 공시자료에도 없어 2020년도까지의 자료만 가져와봤습니다.

아래 표는 몇 년 간의 당기순이익 및 매출액 영업이익을 토대로 미래 PER을 구해보려 했으나 2021년 분기 실적과 예측 당기순이익이 나오지 않아 2020년 당기 순이익으로 PER을 구하였고, 회사의 부채 상황과 보유 자산을 알기 위해 부채비율과 유보율을 살펴봤습니다. 유보율은 타 기업에 비해 낮은 편이며, 부채 또한 아직까지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당좌비율은 재무제표에 나와있지 않아 가져오지 빈칸을 채우지 못했습니다..

또한 다트에서 몇 년간의 호재공시와 악재공시를 살펴보았으며, 네이버를 통하여 몇 년간의 호재뉴스와 악재뉴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지분율은 다트상에 공시되어 있는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매출채권 회전율과 재고자산 회전율은 동종업계 비교는 못 했으나, 타 업계에 비해서는 낮은 편입니다.

부채비율, 당좌비율, 유보율,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 등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저번 시간에 포스팅 한 자료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https://rudy-ft.tistory.com/43?category=856747 

 

[주식] 주식 뭘 보고 사야할까?? 주식 매매 방법 파헤치기 !! 주식하는 법 !!

안녕하세요. 루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을 매수할 때 꼭 봐야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어떤것들을 주의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01. 3년간 당기순이익 확인. 02. 시가총액 확인. 0

rudy-ft.tistory.com

종목선정 분석표는 파일로 첨부해놓겠습니다.

종목선정 분석표(시그넷이브이).hwp
0.06MB

여기까지 전기차 충전기 대표 기업인 시그넷이브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나머지는 각자의 판단에 따라 성공적이 투자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