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차] 이것만 보면 나도 셀프세차 완전정복!! 세차 순서부터 세차 용품까지!!

생활정보

by 루디의 인생이야기 2021. 11. 3. 21:57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디입니다.

이번엔 셀프 세차를 할 줄 몰라서 세차장에서 난감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아 직접 유튜브를 보고 공부하고 글을 끄적여봅니다.

세차 디테일링 부분에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이 글을 보면 기본보다는 좀 더 완벽한 세차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포스팅합니다.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댓글 남겨주시면 해당 부분 더 공부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합니다.


세차 순서

① 실내세차

01. 엔진 식히면서 엔진룸 청소 :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셀프 세차의 가장 첫 번째 순서는 엔진부터 식히면서 실내 세차하는 겁니다. 엔진에 열이 많이 나는 상태에서 본네트 위에 약품을 도포하게 되면 바로 헹구면 상관없지만, 약품의 화학반응으로 인해 일정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는 본네트에 이상한 자국이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세차장에 도착하면 본네트를 열어놓고 엔진룸 내부도 청소하고 실내도 세차하면서 엔진부터 식혀줘야 합니다.

02. 실내세차

세차용품 : 엔진룸세정제, 엔진룸세정용 타월(막타월), 실내세정제(일반다목적세정제 금지), 실내세정용 타월(막타월), 브러쉬(구두솔 같은거 플라스틱털 재질 말고 말털 재질), 실내드레싱제(코팅제)(필요시), 가죽전용세정제(필요시)

실내세차 후 본세차로 이동하면서 버킷에 물 떠서 이동하면 편합니다.


② 본세차

01. 프리워시 

고압수(흙, 먼지가 많을 경우 고압수 먼저) -> 시트러스 베이스 약재 (시트러스, 오렌지, 프리워시, APC 이런 식으로 나와있으며, 1차적으로 오염물을 제거해 주는 것도 있고 벌레 사체 및 벌똥 새똥 제거하는데 굉장히 효과적) -> 스노우폼(폼건)(시트러스베이스 약재 위 스노우폼을 뿌려주되 얇게 도포해 줄 것 폼건을 너무 두껍게 뿌려주면 화학반응할 시간도 없이 바로 흘려내려버림)(폼건 뿌리고 바로 미트질 금지!!) -> 휠, 타이어 세척 -> 고압수

세차용품 : 프리워시, 휠브러쉬, 휠세척제(철분,갈변 제거제)

고압수는 가까이에서 뿌려야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30~50cm 가 가장 좋습니다.

02. 본세차

미트질 -> 고압수 -> 철분제거(필요시에 만) -> 고압수

세차용품 : 버킷 2개, 그릿가드, 카샴푸, 워시미트, 철분제거제

버킷 하나는 카샴푸 나머지 하나는 맑은 물 / 맑은 물 버킷에 그릿가드 넣어주고 한 면 닦고 나서 맑은 물에 헹궈주고 카샴푸 묻혀서 반복 작업 / 물 양은 2/3 정도 

미트질 순서 : 루프 -> 옆면 -> 트렁크 -> 옆면

카샴푸 거품은 고압수를 이용해 만들어주면 농도가 더 좋습니다.
미트질은 카샴푸를 묻혔을 때 어느정도 무게가 생기는데 너무 가압하며 닦지마시고 미트 무게로만 닦아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③ 드라잉

01. 에어콤프레샤 : 세차가 끝나면 드라잉 공간으로 이동해서 에어콤프레샤를 이용해 틈새에 끼인 물기 제거하면 됩니다.

02. 드라잉타월 : 드라잉 타월을 이용해 물기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03. 페인트클린져 : 세차하고도 남아있는 오염물 낙진  묶은 때 워터스팟 제거할 때 효과적입니다. 전용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해서 문질러주시고 닦아주실 땐 버핑타월을 이용해 닦아주시면 됩니다. 크롬 부분 워터스팟을 제거할 때도 효과적입니다. 페인트클렌져 사용 시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작업이기 때문에 힘을 줄 필요는 없고 한 번에 안되면 반복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04. 타르 제거 : 순서는 이 순서가 가장 좋습니다. 세차 후 물기 제거까지 끝나고 코팅 직전!! 이 가장 좋습니다! 타르는 검은 점 같은 걸 얘기하는데요. 이 타르는 아스팔트 등으로 인해 생긴 오염물로 일반 세차로는 지워지지 않으니 타르 제거제를 뿌려주시고 막타월 같은 걸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타르 제거제를 뿌리시면 이렇게 녹아내리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타르 제거 시 B필러나 트림 부분은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바로바로 지워줘야 합니다.

05. 차량 코팅 : 고체 왁스, 액체 성분 등 원하는 제품으로 사용 / 단 고체 왁스는 지속력이 약하므로 고체 왁스의 광을 원한다면 액체 성분의 코팅 위에 고체 왁스를 레이어링 하는 걸 추천 / 세차할 때마다 레이어링 하는 걸 추천합니다.

06. 유막 제거 : 유막 제거도 전용 어플리케이터가 필요합니다. 약품을 어플리케이터에 묻혀주시고 유리면에 문질러 주시면 되지만, 미트질과는 달리 유막 제거 시에는 압을 많이 가하면서 작업을 해줘야합니다. 문질러주고 유리용 타월을 사용해 닦아주시면 됩니다. 유막 제거 시 테두리 고무 몰딩 부분에 닿으면 쉽게 손상되고 교체를 해야 될 수도 있으니 웬만하면 작업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07. 발수 코팅 : 유리용 발수코팅제와 유리용 타월을 이용하여 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공정은 어려운 내용이 없어 넘어가겠습니다.

08. 휠 코팅 : 대부분 고체 형태로 되어 있으며, 어플리케이터로 꼼꼼히 발라준 다음 제품 사용설명서에 나와있는 시간만큼 기다렸다가 깨끗한 극세사타월로 닦아주면 끝납니다.

09. 타이어 코팅 : 타이어 코팅

세차용품 : 드라잉타월, 페인트클린져(초보자는 연마성분 없는 제품 추천), 페인트클린져 어플리케이터(동그란거 흰색), 페인트클린져 버핑타월, 타르제거제, 타르제거제 타월(막타월), 차량코팅제(카나우바 왁스, 실런트 자유), 차량코팅용 버핑타월(액체성분 코팅제 사용시), 유막제거제, 유막제거용 어플리케이터(저먼패드), 유리용타월, 발수코팅제, 유리용타월, 휠코팅제(고체형태), 휠코팅용 어플리케이터(빨간색 스폰지형태), 휠코팅용 극세사타월, 타이어코팅제(유성기반 : 지속력이 길고 광이 매트함 / 수성기반 : 지속력이 약하고 광이 반짝거림), 타이어코팅용 어플리케이터


④ 용품정리

드라잉타월과 버핑타월은 필히 별도로 세탁 : 버핑 타월은 코팅제가 묻어있어서 드라잉타월에 옮겨붙으면 수명이 줄어듭니다.
어플리케이터는 빨랫비누로 직접 손빨래하는 것이 좋고 타이어용은 세탁할 필요 없습니다.(그릿가드에 문질러주면 효율적으로 세탁 가능)
나머지 타월은 세탁기로 세탁이 가능하지만 세제는 섬유유연제 성분이 없는 것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케미컬 보관은 필히 세차장 라커룸이나 집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트렁크 보관 금지)


⑤ 세차 용품 체크 목록

01. 엔진룸 세정제

02. 엔진룸 세정용 타월(막타월)

03. 실내세정제(일반다목적세정제 금지)

04. 실내세정용 타월(막타월)

05. 브러쉬(구두솔 같은거 플라스틱털 말고 말털)

06. 프리워시

07. 휠브러쉬

08. 휠세척제

09. 버킷 2개

10. 그릿가드

11. 카샴푸

12. 워시미트


13. 철분제거제

14. 드라잉타월

15. 페인트클린져(인핸스)

16. 페인트클린져 어플리케이터(동그란거 흰색)

17. 페인트클린져 버핑타월

18. 타르제거제

19. 타르제거제용 타월(막타월)

20. 차량용코팅제

21. 차량코팅용 버핑타월

22. 유리세정제

22. 유막제거제

23. 유막제거용 어플리케이터(트라이폼)

24. 유리용 타월

25. 발수코팅제

26. 유리용타월

27. 휠코팅제(고체형태)

28. 휠코팅용 어플리케이터(빨간색 스폰지형태)

29. 휠코팅용 극세사타월

30. 타이어코팅제

31. 타이어코팅용 어플리케이터

 

 

 

 

 

 

여기까지 초보자분들을 위한 셀프 세차 방법과 셀프 세차 용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정도만 알아도 어디가서 셀프 세차 할 수 있다고 떠들고 다니셔도 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ㅋㅋㅋㅋ

 

셀프 세차장에서 몰라서 당황하시는 초보자분들이 없어지길 바라며 포스팅 해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