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연말 배당 받으려면 언제까지 주식 매수??? / 언제 매도???

주식

by 루디의 인생이야기 2021. 12. 20. 22:38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디입니다.

 

어느덧 한 해가 마무리 돼가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다들 성공적인 투자들 하셨나요?

 

한 해가 마무리되면서 기업들의 연말 배당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배당금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돈을 잘 벌어서 이익이 난 것을 회사의 주인인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으로 주식으로 주기도 하고 현금으로 주기도 합니다.

 

배당금을 아셨다면 언제까지 주식을 들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 언제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배당 기준일입니다. 

 

기업의 주주는 수시로 바뀝니다. 배당 지급 의사결정이 있을 경우 기업이 주주를 특정할 수 있어야 배당금을 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특정한 날을 정하고 그 날짜에 주주를 확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급하는 배당금을 받기 위해 주주가 주식을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마지막 날이 배당기준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삼성전자 등과 같이 분기 배당을 하는 기업이 있지만 극히 예외입니다. 배당을 하는 대부분의 기업이 12월 연말 배당이고 대다수 법인이 12월 결산법인이기에 이걸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2월 31일이 증시 휴장일이기에 12월 30일까지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주식시장의 경우 실제 결제가 이루어질 때까지 매수일을 포함해 평일 기준 3거래일이 소요됩니다.

 

즉, 12월 28일에는 배당주를 매수하셔야 평일인 28, 29, 30일 이렇게 3거래일 후인 12월 30일에 주식을 보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 주식을 매수하시면 배당을 받으시는겁니다.

 

참고로 정규 장 종료가 아니라 장 후 시간외 거래 종료인 6시까지 매수하셔도 배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배당기준일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셨다면 배당락일은 간단합니다. 말 그대로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겁니다. 배당락일은 배당 기준일 다음 날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떨어지고 일부 투자자들은 배당을 받기 위해 매수한 주식을 바로 매도합니다.

 

작년인 2020년 한국거래소가 현금배당을 감안해 계산한 코스피 현금배당락 지수는 전날 보다 1.58% 하락한 2,764.33이고 코스닥은 922.58이었습니다.

 

실제 저 정도 하락한 수준에서 종가가 형성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그런데 개인투자자가 기관과 외국인의 매물을 모두 받아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2조 5,000억 원어치를 매수했었죠. 역대급 매수였습니다.

 

코스피는 0.42% 오른 2,820.51, 코스닥은 3.28% 급등한 957.41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올해 증시는 어떻게 막을 내릴지 궁금하네요.

올해의 증시폐장일과 내년 증시개장일은 위와 같습니다.

 

 

 

 

 

다들 올 한 해의 마무리를 배당주 투자로 성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